재생or부활 이라는 의미를 가짐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의 사고로 전환
시대적 배경
– 도시의발달, 인쇄술의 발명, 종교개혁
휴머니즘
종교개혁 이후 시작
북유럽 르네상스
Albrecht Durer알브레히터 뒤러
르네상스 회화의 완성자
판화를 미술 표현수단으로
사용한 첫 번째
[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
Friedrich Schleiermacher, 1768-1834)
설교란 우주의 감정을 지니고 있는 회중이라는 바다에서 상하로 요동치는 하나의
파고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며 또 이 감정을 공적으로 표현하는 많은 방법 가운 데 하나일 뿐이다.
⑶ 튀빙겐 대학의 교수이던 팔머(Christian Palmer, 1811-1875)
설교
요아힘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elmann의 1775<회화와 조각에 있어 그리스 작품의 모방에 대한 견해>가 이론적 근거
그리스 조각이 가진 조화와 균형 강조
바로크에서의 지나치게 과장됨, 현란함, 강한 인상을 통해 사람들을 압도하려는 태도에 반발
로코코에서의 장식성과 경박함 등 비합리성에 반발
Ⅰ. 고전미술
건축에 있어 자연스러운 단순함, 이성의 법칙을 요구하는 신고전양식은 건물의 이성 을 추구, 방 배치에 있어서의 명확성 새로운 비율 형태의 간결성 부분의 조화 윤곽선과 표면의 매끈함 등을 특징으로 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 건축이 가장 집중적으로 연구되면서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
통계학이란 적절하게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을 객관적으로 그리고 과학적으로 전개해놓은 학문이다.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표본추출방법이 필요하고 추출된 표본으로부터 관심특성을 관측하기위해서는 올바른 척도와 측정방법이 필요하다. 그 다음은 자료의
경제학 연구의 최근이론 중의 하나가 게임이론이다. 게임이론은 전략적 상황에 처한 경제주체들의 행동을 분석하기에 적합한 이론들로서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전략적 상황이란 어떤 사람이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게임이론은 전략적 상황에 처한
1. 신고전주의의 발생
신고전주의는 낭만주의의 한 분류로서 1750년경 후기 공간적 특성이 주가 되는 바로크나 로코코에 반항하여 자연의 원리와 법칙에 기반을 둔 명확한 기하학적 질서를 창조하려는 의도의 영향으로 시작되었다. 바로크 건축에 대한 반동이 로코코 양식을 만들었다고 보나 정상적
그림
셰익스피어나 바이런 등의 문학에서 영감을 받음
-> 서사적, 서정적인 정념의 세계도 즐겨 그렸음
3) 프리드리히
(CasparDavidFriedrich, 1774-1840)
독일 낭만주의 미술가
고요하고 신비스런 풍경과 개인의 내면세계를 연결
기이하고 관념적인 자연풍경
내면의 적막과 음울함, 환상을 표현